관리 메뉴

막내의 막무가내 프로그래밍 & 일상

[안드로이드] 커니의 코틀린 책 후기 (안드로이드 코틀린 책 추천) 본문

안드로이드/코틀린 & 아키텍처 & Recent

[안드로이드] 커니의 코틀린 책 후기 (안드로이드 코틀린 책 추천)

막무가내막내 2021. 9. 15. 20:02
728x90

 

총 383페이지, 가격 28,000원

안드로이드 및 코틀린 서적인 커니의 코틀린 후기 포스팅입니다. ㅎㅎ

 

 

처음 자바로 안드로이드를 약 1년 동안 하고 코틀린으로 넘어갔었습니다.

그 당시 코틀린을 공부하기 위해 커니의 코틀린이라는 책을 통해 공부했었고 이후 아는 형에게 책을 빌려줬다가 최근에 받고 복습할겸 다시 봤는데 다시봐도 잘 만들고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커니의 코틀린은 구글에서 일하는 김태호(커니) 님이 작성하신 책으로 자바와 코틀린을 예시를 통해 서로 비교하며 코틀린의 특징점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점은 기존 안드로이드를 자바로 하던 사람들에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코틀린과 함께 실무에서 쓰이는 MVVM(아키텍처), Jetpack, RxJava, Dagger2 와 엮은 샘플 프로젝트 설명도 있어 실무역량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책을 읽으며 장점과 단점 혹은 유의사항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자바와 코틀린을 예시를 통해 비교해놔서 기존 자바로 안드로이드 하는 사람이 코틀린 언어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빠르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2. 코틀린 언어에 대한 핵심개념이 모두 담겨져 있어 좋았습니다. 읽어 보진 않았지만 코틀린 인 액션은 책이 두꺼우며 읽기 딱딱할수도 있고 코틀린 언어에 대해 깊게 들어가서 좀 어렵다고 들었는데 그거에 배해서 이 책은 개발하는데 최소한의 핵식점인 내용들만 담아서 부담없이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는게 장점 같습니다. 

만약 코틀린 언어에 대해 정말 심도 있게 공부하겠다면 코틀린 인 액션 책을 사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근데 그럴거면 그냥 공식문서 보는게날수도,,?)

3. 코틀린과 자바에 대한 차이점과 코틀린 기본기를 익힌 후, 이를 MVVM 아키텍처, Jetpack, Dagger2, RxJava2와 엮어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예시 프로젝트가 단계별로 있어 실무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깃허브에서 단계별 샘플 프로젝트도 제공합니다! 다만,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아키텍처와 라이브러리에 대해 기본지식이 없으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점, 유의사항]

1. 안드로이드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이 책을 읽으면 안된다. 안드로이드의 기초나 4대 컴포넌트, 생명주기 같은 것들을 설명하는 책이 아닙니다.

 

2. 장점 3번에서 설명했던 것 처럼 단계별로 진행되는 샘플 아키텍처 프로젝트가 있긴 하지만 아키텍처에 대한 기본 지식없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RxJava2와 Dagger2가 들어가 있기 때문이죠. 물론 이거 외에도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개념이 없어도 어렵습니다. ㅠ 반대로 기본 지식이 있는 상태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결론적으로, 기존에 자바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해봤고 빠른 시일내에 코틀린을 공부하여 코틀린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강력추천하는 책입니다. 안드로이드 아키텍처와 RxJava, Dagger2, Jetpack도 알고 계신상태면 더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모르시면 이번 기회에 조금이나마 삽질하며 배울수 도 있고요. ㅎㅎㅎ

 

 

 

[P.S]

이 책을 읽은 후 약 1년 정도 지나고 그냥 호기심에 오준석님의 생존코딩 코틀린 편도 사서 읽어 봤었는데 그에 대한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  이 책은 안드로이드에도 초점이 맞춰져있기 때문에 처음 안드로이드를 하시는 분들도 읽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https://youngest-programming.tistory.com/468

 

[안드로이드] 오준석의 안드로이드 생존코딩 코틀린 편 후기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관련 책은 Do it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 커니의 코틀린 -> 이 책 순으로 샀었습니다. 솔직히 책 한권만 있어도 충분하지만 어쩌다보니 3권이나 사서 보게되었네요. ㅋㅋㅋ

youngest-programming.tistory.com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