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막내의 막무가내 프로그래밍 & 일상

[openCV] 첫 설치 및 프로젝트(이미지 불러오기->색바꾸기->저장하기) 본문

OpenCV

[openCV] 첫 설치 및 프로젝트(이미지 불러오기->색바꾸기->저장하기)

막무가내막내 2019. 7. 11. 00:21
728x90

 

 

먼저 pyCharm을 사용했습니다.

 

pip install opencv-contrib-python

위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여 openCV모듈을 설치해줍니다.

 

다음은 코드 및 주석 입니다.(프로젝트에 food.jpg를 넣어서 진행했습니다.)

import cv2

#두번쨰 매개변수는 이미지를 읽을때 사용하는 플래그이다. 이 플래그는 투명도 정보를 가진 알파채널을 무시하고 이미지파일을 컬러로 읽는다.
#이밖에 IMREAD_GRAYSCALE => 이미지 파일을 그레이스케일로 임시로 읽어온다.
#IMREAD_UNCHANGED => 투명도 정보를 가진 알파채널을 포함하여 이미지파일을 컬러로 읽는다.
img_color = cv2.imread("food.jpg", cv2.IMREAD_COLOR)

cv2.namedWindow('Show Image')
# 지정한윈도우에 이미지를 보여준다.(처음매개변수는 윈도우식별자고 두번째 매개변수는 윈도우에 보여줄 이미지에대한 변수)
cv2.imshow("Show Image", img_color)

# 지정한 시간만큼 사용자의 키보드입력을 대기한다. 0으로하면 키보드대기입력을 무한히 대기하도록한다.
cv2.waitKey(0)
#첫번쨰매개변수로는 변환할 대상이미지를 지정, 두번쨰 매개변수로는 변환할 색상을 지정
img_gray = cv2.cvtColor(img_color, cv2.COLOR_BGR2GRAY)
#위에서했던거와 동일하게 실행 만약 위에이미지와 따로따로 하나의 윈도우로 보이게하고싶으면
#"Show Image'로 위에서 지어준것과 동일하게 변경해주면 된다.
cv2.imshow("Show GrayScale Image", img_gray)
cv2.waitKey(0)

#imwrite를 사용해서 파일로저장가능 첫번째 매개변수로는 저장할 파일이름 두번쨰 매개변수로는 저장할 이미지변수
cv2.imwrite("savedimage.jpg", img_gray)
#프로그램 종료전 윈도우에대한 자원을 해제한다.
cv2.destoryAllWindows()

 

[결과]

 

 

출처 및 참고 : https://www.youtube.com/watch?v=0KCTvoMXHPE&list=PLwfJJiO20qkDue05S5MNhgYNnClMVlagN&index=1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