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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레드(Thread) , 핸들러(Handler) 정리 본문
스레드는 동시작업을 할려면 필요한 하나의 작업단위라고 볼 수 있다.
예를들어, 코드에 따로 스레드를 생성 및 실행을 안하고 실행시킨 경우 메인스레드라고 하는 것만 작업을 하고 있는거다. (즉 스레드를 배우지 않았을 때의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은 메인스레드 하나만 돌아가고 있던거라고 보면된다.)
하지만 동시에 여러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스레드를 생성하고 실행시켜야하고 이를 구현할 줄 알아야한다. 이러한 사용법을 예시코드로 남겨본다.
그러나 구현하는데있어서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xml즉 UI부분에 접근하는 것은 스레드 2개가 동시에 접근을 할 수 없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초기) 메인스레드만 UI에 접근 할 수 있고 메인 외 다른 스레드들은 별도의 제어를 통해 UI부분을 다뤄야한다.
이러한 제어중에 핸들러라는것이 있는데 핸들러가 뭔지 간단하게 살펴보자.
핸들러는 각각의 스레드 안에 만들어질 수 있고 다른 스레드에서 요청하는 정보를 순서대로 실행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리소스에 대한 동시 접근의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예시코드를 통해 알아보자.
추가설명은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https://www.edwith.org/boostcourse-android/lecture/17086/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components/processes-and-threads?hl=ko
================================================
먼저 공통적인 xml코드 및 화면이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MainActivity">
<Button
android:id="@+id/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46dp"
android:layout_marginStart="148dp"
android:layout_marginLeft="148dp"
android:layout_marginTop="231dp"
android:layout_marginEnd="148dp"
android:layout_marginRight="148dp"
android:layout_marginBottom="232dp"
android:text="스레드시작"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TextView
android:id="@+id/textView"
android:layout_width="171dp"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Start="109dp"
android:layout_marginLeft="109dp"
android:layout_marginTop="8dp"
android:layout_marginEnd="104dp"
android:layout_marginRight="104dp"
android:layout_marginBottom="8dp"
android:text="처음 초기값"
android:textSize="25dp"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TopOf="@+id/button"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app:layout_constraintVertical_bias="0.49"
android:gravity="center"/>
<Button
android:id="@+id/button2"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Start="148dp"
android:layout_marginLeft="148dp"
android:layout_marginTop="8dp"
android:layout_marginEnd="148dp"
android:layout_marginRight="148dp"
android:layout_marginBottom="8dp"
android:text="스레드 실행 후 값 확인"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BottomOf="@+id/button" />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코드들에 대한 설명은 주석을 참고----------------------------
코드1<MyThread1> (단순 스레드 생성 및 실행이다)
스레드에서 UI접근을 못하므로 백그라운드로 value값만 증가시키고 확인버튼(Button2)을 이용해서 값을 확인함, 버튼을 눌러야만 스레드가 작업한 것을 화면으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불편하다.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View;
int value = 0;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Button button = findViewById(R.id.button);
button.setOnClickListener(new Text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BackgroundThread thread = new BackgroundThread();
thread.start();
}
});
Button button2 = findViewById(R.id.button2);
button2.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textView.setText("현재 값 : " + value);
}
});
}
//스레드 구현한 객체
class BackgroundThread extends Thread {
boolean isRun = false;
public void run() {
isRun = true;
//1초마다 벨류값 1씩 증가시키는 스레드임
while ((isRun)) {
value += 1;
//textView.setText("현재 값 : " + value); 만약에 여기서 button2같은 텍스트UI 값을 바꿔주는 걸 한다면
//에러가 발생한다. (메인액티비티는 메인스레드가 이미 점유하고있기 떄문에 다른 스레드에서 접근을 하면 데드락이 걸려 에러가생김
//그래서 보통 이런식으로 활용을 잘안하고 핸들러를 사용해서 스레드를 활용한다. (MyThread2에서 확인)
try {
Thread.sleep(1000);
} catch (Exception e) { }
}
}
}
}
코드2<MyThread2> (핸들러를 사용하였다.)
확인버튼(Button) 사용안한다. 핸들러를 이용해서 스레드에서 동적으로 UI에 접근할 수 있게끔 한다.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os.Handler;
import android.os.Message;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View;
ValueHandler handler = new ValueHandler();
//핸들러를 사용한 스레드 사용(메인액티비티의 UI를 메인스레드가 아닌 다른 스레드에서 핸들러를 이용해 접근가능)
//MyThread , MyThread3 프로젝트와 비교\
//이것도 실제 개발에서는 이렇게 잘안한다, 왜냐하면 저렇게 메세지를 보내고 핸들러에서 처리하고 하는 과정이 복잡하기떄문이다.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Button button = findViewById(R.id.button);
button.setOnClickListener(new Text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BackgroundThread thread = new BackgroundThread();
thread.start();
}
});
Button button2 = findViewById(R.id.button2);
button2.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textView.setText("현재 값 : " + value);
}
});
}
//스레드 구현한 객체
class BackgroundThread extends Thread {
boolean isRun = false;
int value = 0;
public void run() {
isRun = true;
//1초마다 벨류값 1씩 증가시키는 스레드임
while ((isRun)) {
value += 1;
//obtainMessage로 메세지를 참조하고 메세지에 보낼 데이터를 참조하고 sendMessage해줌
Message message = handler.obtainMessage();
Bundle bundle = new Bundle();
bundle.putInt("value", value);
message.setData(bundle);
//sendMessage가 되면 이 handler가 해당되는 핸들러객체가(ValueHandler) 자동으로 호출된다.
handler.sendMessage(message);
try {
Thread.sleep(1000);
} catch (Exception e) { }
}
}
}
//핸들러구현한 객체(핸들러역할)
class ValueHandler extends Handler{
@Override
public void handleMessage(Message msg) {
super.handleMessage(msg);
Bundle bundle = msg.getData();
int value = bundle.getInt("value");
textView.setText("현재 값 : " + value); //핸들러를 이용해 스레드에서 UI접근 가능
}
}
}
코드3<MyThread3> (핸들러 및 post 이용)
핸들러의 post메소드를 사용하여 위의 코드2보다 더 간편하게 스레드에서 UI접근이 가능케함. (코드2와 마찬가지로 버튼2는 필요없다.)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os.Handler;
import android.os.Message;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TextView textView;
//스레드 내부에서 쓸 수 있는 핸들러를 전역으로 정의
//ValueHandler handler = new ValueHandler();
Handler handler2 = new Handler();
//MyThread2에비해 더 간단해짐
//실제로 가장 많이 쓰임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extView = findViewById(R.id.textView);
Button button = findViewById(R.id.button);
button.setOnClickListener(new Text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BackgroundThread thread = new BackgroundThread();
thread.start();*/
//Runable객체를 implent하는방법(이것을 구현함으로써 한번 실행될 객체를 정의가능)
//스레드를 만들고 그안에 Runnable을 집어넣는데 myThread2에서 스레드를 클래스로 별도로
//만들었을떄와 차이가 없음.
new Thread(new Runnable() {
boolean isRun = false;
int value = 0;
@Override
public void run() {
isRun = true;
//1초마다 벨류값 1씩 증가시키는 스레드임
while ((isRun)) {
value += 1;
//핸들러클래스로서 post로 던질수가있음.
//핸들러의 post 메소드를 호출하면 Runnable 객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핸들러로 전달된 Runnable, 객체는 메인 스레드에서 실행될 수 있으며 따라서 UI를 접근하는 코드는 Runnable 객체 안에 넣어두면 됩니다.
//post 메소드 이외에도 지정된 시간에 실행하는 postAtTime 메소드와 지정된 시간만큼 딜레이된 시간후 실행되는 postDelayed 메소드가 있습니다.
handler2.post(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textView.setText("현재값 : " + value);
}
});
try {
Thread.sleep(1000);
} catch (Exception e) {
}
}
}
}).start(); //start()붙이면 바로실행시킨다.
}
});
Button button2 = findViewById(R.id.button2);
button2.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textView.setText("현재 값 : " + value);
}
});
}
/*//스레드 구현한 객체
class BackgroundThread extends Thread {
boolean isRun = false;
int value = 0;
public void run() {
isRun = true;
//1초마다 벨류값 1씩 증가시키는 스레드임
while ((isRun)) {
value += 1;
//obtainMessage로 메세지를 참조하고 메세지에 보낼 데이터를 참조하고 sendMessage해줌
Message message = handler.obtainMessage();
Bundle bundle = new Bundle();
bundle.putInt("value", value);
message.setData(bundle);
//sendMessage가 되면 이 handler가 해당되는 핸들러객체가(ValueHandler) 자동으로 호출된다.
handler.sendMessage(message);
try {
Thread.sleep(1000);
} catch (Exception e) { }
}
}
}*/
/*//핸들러구현한 객체(핸들러역할)
class ValueHandler extends Handler{
@Override
public void handleMessage(Message msg) {
super.handleMessage(msg);
Bundle bundle = msg.getData();
int value = bundle.getInt("value");
textView.setText("현재 값 : " + value);
}
}*/
}
----실행화면(코드3)-----
1.첫화면
2. 스레드시작버튼 클릭시 (확인버튼은 코드1에서만 사용하므로 필요없음)
일단 이렇게 3가지 예시코드를 공부했다. 이외에도 AsynTask 등 스레드를 다루는 다른 방법들이 있고 스킬적인 부분이 있는데 이는 이후에 차근차근 공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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