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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내의 막무가내 프로그래밍 & 일상
[알고리즘] 백준 7576 토마토 -bfs, dfs-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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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7576
예제입력도 다 맞는데 제출에서 70%대쯤에서 계속 틀렸다고 떠서 삽질 좀 했다... (반례를 찾을 수 도 없고)
=> 출력쪽에 실수가 있었다.
그리고 행열 관련해서 한 부분을 거꾸로 for문 돌리는 실수도 했었다. (왜 이렇게 실수를 많이할까)
결국 해결하긴 했지만 시간을 많이 잡아먹은 것 같다.
기존 입력 예제말고 내가 추가해본 입력 예제는 다음과 같다.
2 2
-1 -1
-1 -1
2 2
0 0
0 0
문제의 특징은 이전 단계 문제인 미로탐색처럼 BFS 탐색을 하며 인접배열로 이동할 경우 이전 값의 +1 하는 것은 똑같은데 미리 익은 토마토의 위치를 Queue에 넣어주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토마토가 다 안익는 경우나 못익는 경우 같은 특이 케이스를 처리해줘야 했습니다.
https://youngest-programming.tistory.com/195?category=873090
다음과 같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TreeSet;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int[][] map;
private static int[] dx = {-1, 0, 1, 0};
private static int[] dy = {0, -1, 0, 1};
private static Queue<Point> queue = new LinkedList<>();
private static TreeSet<Integer> resultTreeSet = new TreeSet<>();
private static int N;
private static int 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N = sc.nextInt(); // 열(2차원) 6
M = sc.nextInt(); // 행(1차원) 4
map = new int[M + 2][N + 2];
//맵 세팅
for (int i = 1; i < M + 1; i++) {
for (int j = 1; j < N + 1; j++) {
map[i][j] = sc.nextInt();
if (map[i][j] == 1) {
queue.offer(new Point(i, j));
}
}
}
//모두 들어있지 않은 칸이거나 0인 경우
if (queue.isEmpty()) {
System.out.println(-1);
return;
}
//바깥쪽 멥은 -1로 세팅 (사방히막힌 경우 구하기위해)
for (int i = 0; i < N + 2; i++) {
map[0][i] = -1;
map[M + 1][i] = -1;
}
for (int i = 0; i < M + 2; i++) {
map[i][0] = -1;
map[i][N + 1] = -1;
}
//순차적 탐색
bfs();
//결과
for (int i = 1; i < M + 1; i++) {
for (int j = 1; j < N + 1; j++) {
if (map[i][j] == 0) { //익지못한 토마토있는 경우
System.out.println(-1);
return;
}
}
}
if (resultTreeSet.isEmpty()) {
System.out.println(0);
} else {
System.out.println(resultTreeSet.last() - 1);
}
}
private static void bfs() {
while (!queue.isEmpty()) {
Point point = queue.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x2 = point.x + dx[i];
int y2 = point.y + dy[i];
//익지않은 토마토만 탐색
if (map[x2][y2] == 0) {
queue.offer(new Point(x2, y2));
if (i == 0) { //왼쪽으로 이동한 상태
map[x2][y2] = map[x2 + 1][y2] + 1;
} else if (i == 1) {//상단으로 이동한 상태
map[x2][y2] = map[x2][y2 + 1] + 1;
} else if (i == 2) {//오른쪽으로 이동한 상태
map[x2][y2] = map[x2 - 1][y2] + 1;
} else {//밑으로 이동한 상태
map[x2][y2] = map[x2][y2 - 1] + 1;
}
resultTreeSet.add(map[x2][y2]);
}
}
}
}
static class Point {
int x;
int y;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
[2020-09-18 복습]
위에 코드에서 쓸데 없는 동서남북에 대한 if 문하고 이상한 부분이 많더라고요... 저떈 왜저렇게 풀었지..?(지금코드가 좋은건아니지만연 ㅎㅎ)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TreeSet;
/*
*
* 6 4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int N; //1차원
private static int M; //2차원
private static int[][] map;
private static int[] dx = {-1, 0, 1, 0};
private static int[] dy = {0, -1, 0, 1};
private static TreeSet<Integer> resultTreeSet = new TreeSet();
private static Queue<Point> queue = new LinkedLi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M = sc.nextInt();
N = sc.nextInt();
map = new int[N + 2][M + 2];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M; j++) {
map[i][j] = sc.nextInt();
if (map[i][j] == 1) {
queue.offer(new Point(i, j));
}
}
}
for (int i = 0; i < N + 2; i++) {
map[i][0] = -1;
map[i][M + 1] = -1;
}
//바깥쪽 -1세팅
for (int i = 0; i < M + 2; i++) {
map[0][i] = -1;
map[N + 1][i] = -1;
}
//탐색
bfs();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M; j++) {
if (map[i][j] == 0) { //익지 못하는 상황
System.out.println(-1);
return;
}
}
}
if (resultTreeSet.isEmpty()) { // 모드 토마토가 익어있는 상태
System.out.println(0);
} else {
System.out.println(resultTreeSet.pollLast() - 1);
}
}
static void bfs() {
while (!queue.isEmpty()) {
Point point = queue.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x2 = point.x + dx[i];
int y2 = point.y + dy[i];
if (map[x2][y2] == 0) {
map[x2][y2] = map[point.x][point.y] + 1;
resultTreeSet.add(map[x2][y2]);
queue.offer(new Point(x2, y2));
}
}
}
}
static class Point {
int x;
int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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