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막내의 막무가내 프로그래밍 & 일상

[네트워크] 1,2 네트워크란? , 네트워크의 장점 본문

네트워크

[네트워크] 1,2 네트워크란? , 네트워크의 장점

막무가내막내 2019. 10. 19. 01:39
728x90

출처 및 참고

하루3분 네트워크 교실이라는 책을 지인의 추천을 받아 구매했다.

 

오늘부터 하루에 시간이 허락한다면 최소 2회씩 보면서 기록해볼려고한다.

 

 

[1회 네트워크란?]

네트워크(network) = net(망, 그물) + work(일하다)

물류, 신경, 전화, 교통 등 이것들은 모두 네트워크이다.

 

위의 예시들의 공통점은 무언가와 무언가가 그물망처럼 무언가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가진다.

 

그러나 이 상태만으로는 네트워크라고 하기 애매하고 할수도 없다. 여기서 움직임이 필요하다.

즉 위의 개념에 더해서 네트워크란 '무언가(점)와 무언가(점)를 무언가(선)에 의해 연결해서 무언가를(데이터) 운반하기' 위한 거다. 연결과 주고받기가 네트워크라는거다.

점과 점이 있고 그걸 이어주는게 선이고 점과 선이 연결된다. 그리고 점과 선을 거쳐서 데이터 등을 운반하여 노드와 노드들이 주고받을 수 있다.

(점 = 노드,   선 = 엣지,링크    ,  점과 선 = 연결,   운반되는것을 운반함 = 주고받기)

출처 : https://mathinsight.org/network_introduction

 

다시한번 강조하면 네트워크는 컴퓨터 네트워크만 있는 것이 아니고 교통, 물류 등의 네트워크 여러종류가 있다. 그러나 우리는 컴퓨터 공학과이므로 네트워크는 컴퓨터 네트워크로 거의 이야기 하도록한다.

 

무언가와 무언가가 무언가에 의해 연결되어서 무언가를 주고받는 것 = 네트워크

정말 신박한 개념설명인 것 같다. 

 

 


 

[2회 네트워크의 장점]

출처: https://www.computernetworkingnotes.com/networking-tutorials/types-of-computer-network-explained-in-easy-language.html

컴퓨터 네트워크는 컴퓨터와 통신 매체, 데이터로 이루어진다. 

=> 데이터 통신으로 컴퓨터가 가진 리소스를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공유한다. 위의 그림으로 예를들면 맨 왼쪽위의 컴퓨터를 1번이라 칭하고 1번 컴퓨터가 파일이나 프린터기를 가졌다고 가정하면 다른 컴퓨터가 1번 컴퓨터와 통신을하여 1번 컴퓨터가 가진 리소스인 파일이나 프린터기등을 공유하여 서로주고받듯이 사용할 수 있다.

엄청난 장점이라 볼 수 있다.

 

그래서 리소스를 공유하는 것이 네트워크의 장점이다. 공유하는 방법은 데이터를 주고받음으로써 가능하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