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막내의 막무가내 프로그래밍 & 일상

[네트워크] 5,6 네트워크의 구조, LAN과 WAN 본문

네트워크

[네트워크] 5,6 네트워크의 구조, LAN과 WAN

막무가내막내 2019. 10. 20. 22:00
728x90

출처 및 참고

 

 

[네트워크의 구조]

그림을 보면 알다시피 컴퓨터, 인터페이스, 통신 매체, 라우터로 컴퓨터로 패킷교환 네트워크는 이루어져 있다. 

 

케이블 분배기로 연결되는 범위를 세그먼트(Segment)라고 한다. 이 세그먼트 범위 내에 있는 컴퓨터는 패킷 교환없이 직접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방안에 컴퓨터 3대가 있는데 이 3대를 위해 3개의 라우터가 필요없이 라우터 한대로 즉 허브를 이용해서 서로 데이터 송수신을 할 수 있다.)

 

출처 : https://it.donga.com/3351/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ZvWn5xBflUs

이를 위해서는 T자형 분배기를 만들어야하는데 작업이 번거로우므로 허브(Hub)라는 기기를 사용한다.  (허브 안에 T자로 분배된 회선이 있다고 생각한다, 허브에는 케이블 삽입구 즉 포트가 여러개가 있고 이것을 다수의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다. 라우터와도 연결 가능)

허브를 사용한 네트워크에서는 컴퓨터 한 대가 세그먼트 내의 어떤 컴퓨터에도 자유롭게 데이터를 송수힌 할 수 있다. (

이런 네트워크 구조를 멀티엑세스 네트워크라고 한다. 

반대로 라우터와 라우터는 포인트 투 포인트 네트워크이다.

정리하면 컴퓨터에서 라우터는 멀티엑세스 네트워크 , 라우터에서 라우터는 포인트 투 포인트 네트워크이다.

그리고 이런 조합을 가지고 실제  네트워크 전체가 구성된다.

 

핵심요약

1. 패킷 교환 네트워크는 컴퓨터, 통신 매체, 인터페이스, 라우터로 이루어진다.

2. 네트워크에는 멀티엑세스 네트워크와 포인트 투 포인트 네트워크의 두 종류가 있 다.

3. 이 두 종류가 조합되어 네트워크 전체가 구성된다.

 

[LAN과 WAN]

LAN은 Local Area Network로서 구내에 설치된 네트워크를 뜻한다. 예를들어 연구실에 PC 3대가 있고 이것의 네트워크가 LAN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대학교에서 다른 옆 연구실이나 도서관 기숙사 등 작은 LAN을 묶어서 대학이라는 큰 LAN이 된다.

LAN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쪽에서 책임지고 케이블 설치랑 라우터 배치 등을 해서 네트워크를 만든다.

 

만약 다른 대학교하고 연결해서 리소스를 공유할려면 그 사이의 거리도 있고 마음대로 케이블을 연결할 수도 없으며 남의 도로나 소유지를 통과할 수 밖에 없어서 '자기 책임'으로 케이블을 연결할 수 없다.

도로 같은 공공장소에 케이블이 있는걸 본적이 있을거다. 나라의 허가를 받은 회사라면 공공장소에 케이블을 설치할 수 있는데 KT, LG, SKT등이 있다. 이 회사의 케이블을 이용해서 다른 대학과 연결하면된다.

 

즉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업자에게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케이블에 데이터를 전송할 권리를 구입해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거다. 이런 네트워크를 WAN(Wide Area Network) 라고 한다. ( 떨어져 있는 지역의 LAN 끼리 통신사업자의 통신 케이블을 빌려서 연결한 네트워크)

P.S 보통 LAN과 LAN을 연결할 때는 통신사업자에게 케이블을 사용하는데 통신사업자에게 빌린 회선 서비스에 따라 연결방법이 다르다.  그리고 사용한 만큼 통신사업자에게 회선 사용료를 지불하게 된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JlyYNVAGURc

그리고 이런 WAN에서 세계적 규모로 사용되는 WAN이 바로 인터넷이란 거다.

 

LAN과 WAN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LAN WAN
범위 좁다(구내)

넓다(지역, 국가 규모)

케이블 설치 자비 통신사업자(KT, SKT등)
사용요금 무료 유료
통신속도 고속 저속
에러 발생률 낮다 높다

단, WAN의 통신속도나 에러 발생률은 통신사업자와의 계약에 따라 다르다.

 

핵심요약

1. 자신의 책임으로 좁은 범위에서 만드는 것이 LAN이다.

2. 넓은 범위에서 통신사업자로부터 케이블을 빌려서 만들어진 것이 WAN이다.

3. 세계 최대 규모의 WAN은 인터넷이다.

 

참고로 라우터 허브 스위치 등의 차이점은 다음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출처 : https://grapherstory.tistory.com/104

 

https://m.blog.naver.com/chlalsdud61/220744988172

 

허브, 스위치 및 라우터 차이

안녕하세요뚱보 프로그래머 입니다.허브, 스위치 및 라우터의 차이에 대해 적어봅니다. 리피터, 허브, 브리...

blog.naver.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