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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백준 2887 행성 터널 -최소신장트리- 자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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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최소신장트리 문제인 행성 터널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ㅎㅎ
처음에 평소대로 푼 후 제출을 하였는데 메모리 초과가 일어났습니다.
//모든 행성 관계 연결(엣지 초기화)
for (int i = 0; i < N - 1; i++) {
Space space = spaces[i];
for (int j = i + 1; j < N; j++) {
Space space2 = spaces[j];
int weight = Math.min(Math.abs(space.x - space2.x), Math.min(Math.abs(space.y - space2.y), Math.abs(space.z - space2.z)));
spaceList.add(new Space(i, j, 0, weight));
}
}
연결할 엣지들을 리스트에 추가해주는 코드인데 N이 10^9 이나 되는데 N^2 개의 데이터를 리스트에 넣는 꼴이니 메모리초과가 일어나구나 하고
밑과 같이 코드를 바꿔주었습니다.
//모든 행성 관계 연결(엣지 초기화)
for (int i = 0; i < N - 1; i++) {
Space space = spaces[i];
int minX = 0; //메모리초과 방지하기 위해 최소비용만 리스트에 넣어줌
int minY = 0;
int minWeight = Integer.MAX_VALUE;
for (int j = i + 1; j < N; j++) {
Space space2 = spaces[j];
int weight = Math.min(Math.abs(space.x - space2.x), Math.min(Math.abs(space.y - space2.y), Math.abs(space.z - space2.z)));
if (minWeight > weight) {
minX = i;
minY = j;
minWeight = weight;
}
}
spaceList.add(new Space(minX, minY, 0, minWeight));
}
하지만 이 코드는 시간초과가 일어났습니다. 원인은 역시 N^2 의 시간복잡도 때문이겠죠..
계속 생각하다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짤 지 잘 생각이 안나서 다른 블로그를 참고했는데 다들 시간초과가 나셨던 분들이 많았던 것 같고 x, y, z 좌표 정렬을 통해 반복문을 한번만 돌게 처리하여 시간초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밑 코드가 변경된 코드입니다. 개념을 알았으니 다시 코드를 짜서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x, y, z 각 좌표로 정렬된 3개의 리스트 생성
List<Space> xList = new ArrayList<>(Arrays.asList(spaces));
xList.sort((o1, o2) -> o1.x - o2.x);
List<Space> yList = new ArrayList<>(Arrays.asList(spaces));
yList.sort((o1, o2) -> o1.y - o2.y);
List<Space> zList = new ArrayList<>(Arrays.asList(spaces));
zList.sort((o1, o2) -> o1.z - o2.z);
//모든 행성 관계 연결(엣지 초기화)
PriorityQueue<Edge> queue = new PriorityQueue<>();
for (int i = 0; i < N - 1; i++) {
Space space1 = xList.get(i);
Space space2 = xList.get(i + 1);
queue.offer(new Edge(space1.num, space2.num, Math.min(Math.abs(space1.x - space2.x), Math.min(Math.abs(space1.y - space2.y), Math.abs(space1.z - space2.z)))));
space1 = yList.get(i);
space2 = yList.get(i + 1);
queue.offer(new Edge(space1.num, space2.num, Math.min(Math.abs(space1.x - space2.x), Math.min(Math.abs(space1.y - space2.y), Math.abs(space1.z - space2.z)))));
space1 = zList.get(i);
space2 = zList.get(i + 1);
queue.offer(new Edge(space1.num, space2.num, Math.min(Math.abs(space1.x - space2.x), Math.min(Math.abs(space1.y - space2.y), Math.abs(space1.z - space2.z)))));
}
평소에 Edge클래스를 따로 안만들고 하나의 객체(클래스)로 통합해서 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는 그렇게 하면 햇갈리기 때문에 Space, Edge 두 개의 클래스를 만들어 해결했습니다. (솔직히 이게 가독성이 당연히 더 좋겠죠 앞으로도 이렇게 하기로..)
다음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코드들입니다.
[메모리 초과난 코드]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Scanner;
class Main {
private static int N; //행성 개수
private static Space[] spaces;
private static List<Space> spaceList = new ArrayList<>();
private static int[] parent;
private static int answer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N = sc.nextInt();
parent = new int[N];
spaces = new Space[N];
for (int i = 0; i < N; i++) {
parent[i] = i;
int x = sc.nextInt();
int y = sc.nextInt();
int z = sc.nextInt();
spaces[i] = new Space(x, y, z, 0);
}
//모든 행성 관계 연결(엣지 초기화)
for (int i = 0; i < N - 1; i++) {
Space space = spaces[i];
for (int j = i + 1; j < N; j++) {
Space space2 = spaces[j];
int weight = Math.min(Math.abs(space.x - space2.x), Math.min(Math.abs(space.y - space2.y), Math.abs(space.z - space2.z)));
spaceList.add(new Space(i, j, 0, weight));
}
}
//최소비용 오름차순 정렬
Collections.sort(spaceList);
//탐색 및 연결
for (Space space : spaceList) {
if (!isSameParent(space.x, space.y)) {
answer += space.weight;
union(space.x, space.y);
}
}
System.out.println(answer);
}
private static void union(int a, int b) {
a = find(a);
b = find(b);
if (a > b) parent[a] = b;
else parent[b] = a;
}
private static int find(int a) {
if (parent[a] == a) return a;
else return parent[a] = find(parent[a]);
}
private static boolean isSameParent(int a, int b) {
return find(a) == find(b);
}
static class Space implements Comparable<Space> {
int x;
int y;
int z;
int weight;
Space(int x, int y, int z, int weight) {
this.x = x;
this.y = y;
this.z = z;
this.weight = weigh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Space o) {
return weight - o.weight;
}
}
}
[시간초과난 코드]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Scanner;
class Main {
private static int N; //행성 개수
private static Space[] spaces;
private static List<Space> spaceList = new ArrayList<>();
private static int[] parent;
private static int answer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N = sc.nextInt();
parent = new int[N];
spaces = new Space[N];
for (int i = 0; i < N; i++) {
parent[i] = i;
int x = sc.nextInt();
int y = sc.nextInt();
int z = sc.nextInt();
spaces[i] = new Space(x, y, z, 0);
}
//모든 행성 관계 연결(엣지 초기화)
for (int i = 0; i < N - 1; i++) {
Space space = spaces[i];
int minX = 0; //메모리초과 방지하기 위해 최소비용만 리스트에 넣어줌
int minY = 0;
int minWeight = Integer.MAX_VALUE;
for (int j = i + 1; j < N; j++) {
Space space2 = spaces[j];
int weight = Math.min(Math.abs(space.x - space2.x), Math.min(Math.abs(space.y - space2.y), Math.abs(space.z - space2.z)));
if (minWeight > weight) {
minX = i;
minY = j;
minWeight = weight;
}
}
spaceList.add(new Space(minX, minY, 0, minWeight));
}
//최소비용 오름차순 정렬
Collections.sort(spaceList);
//탐색 및 연결
for (Space space : spaceList) {
if (!isSameParent(space.x, space.y)) {
answer += space.weight;
union(space.x, space.y);
}
}
System.out.println(answer);
}
private static void union(int a, int b) {
a = find(a);
b = find(b);
if (a > b) parent[a] = b;
else parent[b] = a;
}
private static int find(int a) {
if (parent[a] == a) return a;
else return parent[a] = find(parent[a]);
}
private static boolean isSameParent(int a, int b) {
return find(a) == find(b);
}
static class Space implements Comparable<Space> {
int x;
int y;
int z;
int weight;
Space(int x, int y, int z, int weight) {
this.x = x;
this.y = y;
this.z = z;
this.weight = weigh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Space o) {
return weight - o.weight;
}
}
}
[통과한 최종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Main {
private static int N; //행성 개수
private static Space[] spaces;
private static List<Space> spaceList = new ArrayList<>();
private static int[] parent;
private static long answer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N = sc.nextInt();
parent = new int[N];
spaces = new Space[N];
for (int i = 0; i < N; i++) {
parent[i] = i;
int x = sc.nextInt();
int y = sc.nextInt();
int z = sc.nextInt();
spaces[i] = new Space(i, x, y, z);
}
//x, y, z 각 좌표로 정렬된 3개의 리스트 생성
List<Space> xList = new ArrayList<>(Arrays.asList(spaces));
xList.sort((o1, o2) -> o1.x - o2.x);
List<Space> yList = new ArrayList<>(Arrays.asList(spaces));
yList.sort((o1, o2) -> o1.y - o2.y);
List<Space> zList = new ArrayList<>(Arrays.asList(spaces));
zList.sort((o1, o2) -> o1.z - o2.z);
//모든 행성 관계 연결(엣지 초기화)
PriorityQueue<Edge> queue = new PriorityQueue<>();
for (int i = 0; i < N - 1; i++) {
Space space1 = xList.get(i);
Space space2 = xList.get(i + 1);
queue.offer(new Edge(space1.num, space2.num, Math.min(Math.abs(space1.x - space2.x), Math.min(Math.abs(space1.y - space2.y), Math.abs(space1.z - space2.z)))));
space1 = yList.get(i);
space2 = yList.get(i + 1);
queue.offer(new Edge(space1.num, space2.num, Math.min(Math.abs(space1.x - space2.x), Math.min(Math.abs(space1.y - space2.y), Math.abs(space1.z - space2.z)))));
space1 = zList.get(i);
space2 = zList.get(i + 1);
queue.offer(new Edge(space1.num, space2.num, Math.min(Math.abs(space1.x - space2.x), Math.min(Math.abs(space1.y - space2.y), Math.abs(space1.z - space2.z)))));
}
//탐색 및 연결
while (!queue.isEmpty()) {
Edge edge = queue.poll();
if (!isSameParent(edge.vertex1, edge.vertex2)) {
answer += edge.weight;
union(edge.vertex1, edge.vertex2);
}
}
System.out.println(answer);
}
private static void union(int a, int b) {
a = find(a);
b = find(b);
if (a > b) parent[a] = b;
else parent[b] = a;
}
private static int find(int a) {
if (parent[a] == a) return a;
else return parent[a] = find(parent[a]);
}
private static boolean isSameParent(int a, int b) {
return find(a) == find(b);
}
static class Space {
int num;
int x;
int y;
int z;
Space(int num, int x, int y, int z) {
this.num = num;
this.x = x;
this.y = y;
this.z = z;
}
}
private static class Edge implements Comparable<Edge> {
int vertex1;
int vertex2;
int weight;
public Edge(int vertex1, int vertex2, int weight) {
this.vertex1 = vertex1;
this.vertex2 = vertex2;
this.weight = weigh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Edge o) {
return weight - o.weight;
}
}
}
설명 참고 : steady-coding.tistory.com/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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