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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백준 7569 토마토 2단계 -dfs, bfs- 자바 코틀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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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토마토 2단계(?)를 풀어봤습니다. ㅎㅎ
youngest-programming.tistory.com/197
예쩐에 푼 토마토 문제의 연장선이고 3차원인 것을 제외하면 동일합니다.
해결방법은 비슷하므로 빨리 코드는 짯지만 한가지 실수를 해서 삽질을 했습니다.
3차원 배열을 입력받아 초기화하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을 입력값대로 H(3차원) -> N(2차원) -> M(1차원) 순서로 for문을 돌려야했는데 N->M->H 로 돌려서 예제입력 2번이 계쏙 다른 결과가 나왔었습니다. 주의해야하겠습니다.
for (int k = 1; k <= H; k++) {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M; j++) {
map[i][j][k] = sc.nextInt();
if (map[i][j][k] == 1) {
queue.offer(new Point(i, j, k));
}
}
}
}
풀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Java]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TreeSet;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int N; //1차원
private static int M; //2차원
private static int H; //3차원
private static int[][][] map;
private static int[] dx = {-1, 0, 1, 0, 0, 0};
private static int[] dy = {0, -1, 0, 1, 0, 0};
private static int[] dz = {0, 0, 0, 0, -1, 1};
private static TreeSet<Integer> resultTreeSet = new TreeSet();
private static Queue<Point> queue = new LinkedLi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M = sc.nextInt();
N = sc.nextInt();
H = sc.nextInt();
map = new int[N + 2][M + 2][H + 2];
//바깥쪽 세팅을 위한 for 문 (테두리가 아닌 값도 세팅해서 시간오버플로우가 생기긴함)
for (int i = 0; i < N + 2; i++) {
for (int j = 0; j < M + 2; j++) {
for (int k = 0; k < H + 2; k++) {
map[i][j][k] = -1;
}
}
}
for (int k = 1; k <= H; k++) {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M; j++) {
map[i][j][k] = sc.nextInt();
if (map[i][j][k] == 1) {
queue.offer(new Point(i, j, k));
}
}
}
}
//탐색
bfs();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M; j++) {
for (int k = 1; k <= H; k++) {
if (map[i][j][k] == 0) { //익지 못하는 상황
System.out.println(-1);
return;
}
}
}
}
if (resultTreeSet.isEmpty()) { // 모드 토마토가 익어있는 상태
System.out.println(0);
} else {
System.out.println(resultTreeSet.pollLast() - 1);
}
}
static void bfs() {
while (!queue.isEmpty()) {
Point point = queue.poll();
for (int i = 0; i < 6; i++) {
int x2 = point.x + dx[i];
int y2 = point.y + dy[i];
int z2 = point.z + dz[i];
if (map[x2][y2][z2] == 0) {
map[x2][y2][z2] = map[point.x][point.y][point.z] + 1;
resultTreeSet.add(map[x2][y2][z2]);
queue.offer(new Point(x2, y2, z2));
}
}
}
}
static class Point {
int x;
int y;
int z;
public Point(int x, int y, int z) {
this.x = x;
this.y = y;
this.z = z;
}
}
}
[Kotlin]
import java.util.*
private var N: Int = 0 //1차원
private var M: Int = 0 //2차원
private var H: Int = 0 //3차원
private var map: Array<Array<IntArray>>? = null
private val dx = intArrayOf(-1, 0, 1, 0, 0, 0)
private val dy = intArrayOf(0, -1, 0, 1, 0, 0)
private val dz = intArrayOf(0, 0, 0, 0, -1, 1)
private val resultTreeSet = TreeSet<Int>()
private val queue = LinkedList<Point>()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sc = Scanner(System.`in`)
M = sc.nextInt()
N = sc.nextInt()
H = sc.nextInt()
map = Array(N + 2) { Array(M + 2) { IntArray(H + 2) } }
//바깥쪽 세팅을 위한 for 문 (테두리가 아닌 값도 세팅해서 시간오버플로우가 생기긴함)
for (i in 0 until N + 2) {
for (j in 0 until M + 2) {
for (k in 0 until H + 2) {
map!![i][j][k] = -1
}
}
}
for (k in 1..H) {
for (i in 1..N) {
for (j in 1..M) {
map!![i][j][k] = sc.nextInt()
if (map!![i][j][k] == 1) {
queue.offer(Point(i, j, k))
}
}
}
}
//탐색
bfs()
for (i in 1..N) {
for (j in 1..M) {
for (k in 1..H) {
if (map!![i][j][k] == 0) { //익지 못하는 상황
println(-1)
return
}
}
}
}
if (resultTreeSet.isEmpty()) { // 모드 토마토가 익어있는 상태
println(0)
} else {
println(resultTreeSet.pollLast()!! - 1)
}
}
fun bfs() {
while (!queue.isEmpty()) {
val point = queue.poll()
for (i in 0..5) {
val x2 = point.x + dx[i]
val y2 = point.y + dy[i]
val z2 = point.z + dz[i]
if (map!![x2][y2][z2] == 0) {
map!![x2][y2][z2] = map!![point.x][point.y][point.z] + 1
resultTreeSet.add(map!![x2][y2][z2])
queue.offer(Point(x2, y2, z2))
}
}
}
}
data class Point(var x: Int, var y: Int, var z: 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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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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