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막내의 막무가내 프로그래밍 & 일상

[안드로이드] Udemy 강의 수료 (To-Do App & Clean Architecture -Android Development - Kotlin) 본문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Udemy 강의 수료 (To-Do App & Clean Architecture -Android Development - Kotlin)

막무가내막내 2021. 2. 6. 19:28
728x90

 

 

www.udemy.com/course/to-do-app-clean-architecture-android-development-kotlin/

 

To-Do App & Clean Architecture -Android Development - Kotlin

Develop a Fully Functional To-Do app in Kotlin - ROOM, Navigation Component, LiveData, ViewModel, Data Binding and more.

www.udemy.com

[강의 설명]

So this course will be a little different from my previous ones, because in this course we are going to build a fully functional To-Do application. We are going to build our app using Kotlin programming language, and you'll see all the benefits and power of concise way of programming with Kotlin. Our To-Do app will combine different android architecture components like Navigation Component, ROOM database, LiveData, ViewModel, Data Binding and more...

 

 

 

 

 

 

수료증

 

 

 

 

[후기]

예전에 Udemy에서 JSP 강의를 들은 것을 제외하고 안드로이드 분야에서는 처음 수강한 안드로이드 강의였다. 

퇴근 후 개인시간도 부족하고 다른 공부도 하느라 2주 정도 걸렸는데  수강을 마친 후기를 남겨보려 한다.

 

약 4시간 정도의 강의이고 기존에 코틀린과 안드로이드 기초가 있는 상태에서 처음 아키텍처를 접하는 사람도 쉽게 들을 수 있을 정도의 강의였다고 생각한다. 근데 좀 맛보기식 강의라 이 강의만을 듣고 스스로 아키텍처를 적용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을수도 있을 것 같다. (저 같은 경우는 이전에 공부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복습하듯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것들은 구글링이나 문서, 다른 프로젝트를 통해 보충할 수 있다 생각하고 아키텍처 공부의 베이스를 만들 수 있는 강의인 것 같다. 

 

그리고 강의 이름에 클린 아키텍처라고 되있는데 낚였다ㅋㅋ :(   클린 아키텍처는 아니고 그냥 MVVM 아키텍처이며 MVVM도 좀 애매한 MVVM이다. (일단 서버 API통신은 없고 ROOM하고만 통신한다.) 그래서 이 강의만 듣고는 개인적으로 기존의 MVVM 아키텍처를 처음 적용하기에는 추가 공부가 많이 필요할 것 같다고 느꼈다.

 

아키텍처를 공부할 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사람마다 나누는 패키지 구조나 코드 스타일이 너무 다른 것 같다. 이 강의도 기존에 내가 사용하던 패키지 구조나 코드스타일하고 달랐고 새로운 스타일들을 많이 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Jetpack 이나 아키텍처를 쭉 훓기 때문에 기존 공부했던 것들도 복습하는 계기가 될 수 있어 만족스러웠고 강의수강뿐만 아니라 직접 코드까지 따라치면서 공부했기에 더 확실하게 공부가 되었다. 또한 기존에 잘 사용안하던 menu, action bar를 여러번 사용해보고 코루틴이나 Swipe RecyclerView 등 적용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추가로 기존 완성프로젝트에서 추가 기능도 스스로 구현해보는 시간도 가져봤다. (github.com/mtjin/to-do-android-app)

 

 

글을 잘 못쓰기 때문에 3줄 요약을 남겨봤다. 

( 3줄 요약 !!! )

1. 아키텍처관련 요소들의 대부분을 다루며 복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다.

2. 강의가 4시간으로 길지않고 기존 아키텍처를 적용하지 않는 프로젝트에서 점진적으로 아키텍처를 적용해나가므로 아키텍처 요소들을 적용할떄의 장점들을 이해할 수 있고 초심자가 듣기에도 좋다.

3. 이 강의만 듣고는 자신의 첫 프로젝트에 MVVM을 적용하기에는 햇갈리거나 힘들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추가 공부를 하면 된다 생각하고 이 강의는 이를 위한 좋은 베이스가 될 수 있다.

 

 

 

 

[배운 기술]

 

 

 

 

 

 

앞으로 들을 Udemy 강의는 이거다. 클린아키텍처부분과 앞부분들을 지하철에서 좀 수강한 상태인데 진짜 좋은 강의인 것 같아서 기대가 된다. (24시간이넘는 강의다.)

www.udemy.com/course/android-architecture-componentsmvvm-with-dagger-retrofit/

 

Android Jetpack, Clean Architecture & Testing Masterclass

Android Jetpack, MVVM, Room, DataBinding, ViewModel, LiveData, Paging,Navigation, Dagger, Retrofit .. All In One Course!

www.udemy.com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728x90
Comments